기사 메일전송
오은영 박사, 마포 효도학교에서 가족의 의미를 다시 묻다
  • 송호영 기자
  • 등록 2025-12-01 10:22:25

기사수정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11월 29일(토) 오전 10시, 마포구청 2층 대강당에서 `마포 효도학교 5기 효(孝) 소통 클래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마포구(구청장 박강수)는 11월 29일(토) 오전 10시, 마포구청 2층 대강당에서 `마포 효도학교 5기 효(孝) 소통 클래스`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강연은 사전 모집 단계부터 높은 관심을 받으며 신청 시작과 동시에 참여자 500명 전원이 마감될 만큼 구민들의 호응이 컸다.

 

행사는 김현정 CBS 앵커의 사회로 따뜻하게 문을 열었다. `2025년, 가족은 무슨 의미일까?`를 주제로 박강수 마포구청장과 오은영 박사가 함께한 `효 소통 클래스`가 진행되며, 가족의 의미를 다시 묻고, 부모에게 자식이란 무엇인지, 또 자식에게 부모란 어떤 존재인지 깊이 돌아보는 시간이 이어졌다.

 

"가족은 고맙고, 미안하고, 때로는 부담스럽기도 한 존재"라는 김현정 앵커의 말에 참석자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을 나눴다.

 

최고령 참여자를 찾는 사회자의 질문에 50년대생, 40년대생 어르신들이 차례로 손을 들었고, 마침내 1937년생 어르신까지 자리해 `가족`이라는 주제가 여러 세대에게 얼마나 자연스럽게 닿아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구민들이 사전 제출한 사연을 중심으로 `부모와 자녀 사이, 나는 어디까지 해야 하나요?- 낀 세대의 돌봄 부담`, `매일 전화해야 효도인가요?-효의 의미 재해석` 등을 다룬 대화는 많은 참석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효와 사랑은 의무가 아니다. 결국 서로를 이해해주는 데서 시작된다. 가족은 우리의 삶 그 자체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족이 짊어져 온 부담을 지역사회가 함께 나누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구의 역할"이라며, "마포구는 효도밥상, 효도숙식경로당, 효도학교, 효도휴가 등 다양한 효 정책을 펼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은영 박사는 `건강한 효`를 위해서는 사회와 국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가족이 겪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덜어주는 사회적 구조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의 뜻을 밝혔다.

 

이어진 국민 멘토 오은영 박사의 특별 강연 `가족 안에서의 진짜 소통, 서로를 이해하는 법`은 현장 분위기를 한층 뜨겁게 만들었다.

 

오은영 박사는 가족 간 오해가 생기는 이유, 감정의 언어를 읽는 법, 세대 간 거리 좁히기 등 실질적인 조언을 전하며 "인생에는 굴곡이 있고 힘든 순간도 많지만, 그럴 때 우리를 위로해주고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는 존재가 바로 가족"이라고 전했다.

 

강연이 진행되는 동안 눈시울을 붉히는 참석자도 보였고, 강연 종료 후 박수는 한동안 이어졌다.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효도학교는 부모와 자녀 세대가 서로의 경험과 감정을 이해하고, 존엄과 관계의 회복을 배우는 소중한 교육의 장"이라며. "오늘 강연을 통해 우리 각자의 마음을 돌보고, 가족 간의 소통과 사랑을 회복하는 방법을 함께 배울 수 있는 귀한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리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아디다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 팀과 2026 시즌 신규 팀웨어 컬렉션 공개 글로벌 리딩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가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팀과 함께하는 두 번째 컬렉션을 선보이며 2026 시즌을 힘차게 시작한다.  지난해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레이스의 짜릿함을 전파한 아디다스는 이번 시즌 새로운 마음으로 우승을 향해 또 한 번 나아가며 ‘DRIVEN BY TOMORROW(내일을 ...
  2. ‘내 게임 습관은 안전할까’ 게임문화재단,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 맞춤형 예방 콘텐츠로 눈길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화재단은 게임과몰입 예방·치유 통합 매뉴얼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이 건강한 게임 문화를 조성하는 핵심 플랫폼으로서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발표했다. 게임과몰입 예방과 사용자 편의를 위해 기능을 강화한 ‘게임라이프 밸런스’ 누리집은 게임 사용자가 스스로 건강...
  3. 쿠팡 국정조사 덮친 ‘통상 폭탄’… ‘중국발 기획 해킹’ 의혹 속 한미 갈등 격화 중국발 기획 해킹 의혹에도 국회는 쿠팡의 보안·산재·지배구조를 정밀 검증하며 압박. 이에 미국은 차별적 규제라 반발하며 보복 관세와 통화스와프 불발 등 강력한 경제 제재를 예고해 한미 통상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4. 국민 생활체육 참여율 62.9%…1년 새 2.2%p 상승 문화체육관광부는 만 10세 이상 국민 9천 명을 대상으로 한 ‘2025년 국민생활체육조사’ 결과, 생활체육 참여율이 62.9%로 전년 대비 2.2%포인트 상승하며 참여 빈도와 평균 운동 시간, 참여 기간이 모두 늘었다고 밝혔다.조사 결과 2025년 생활체육 참여율(주 1회, 30분 이상)은 62.9%로 집계됐다. 주 2회 이상 참여율도 52.2%로 전년보다 2.7%포..
  5. 해운대빛축제,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 수상 부산을 대표하는 겨울 야간 축제인 `해운대빛축제`가 우수성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최고 축제에 선정됐다.해운대구(구청장 김성수) 주최 `제12회 해운대빛축제`가 `대한민국축제콘텐츠 대상`에서 축제문화·예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구는 이번 수상을 기념하고 폐막을 아쉬워 하는 관광객들을 위해 12∼18일 운영 시간을 밤 12시까지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