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부천시, 고강초 앞 청정 안심길 조성 완료
  • 송호영 기자
  • 등록 2025-12-18 14:00:02

기사수정
  • 도시재생으로 통학 안전환경 개선
  • 핵심 구간 중심 재구성해 예산 효율화
  • 보행로 연결·안전시설 확충 성과

부천시가 고강초등학교 학생들의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을 위해 청정 안심길을 조성했다.

 

부천시 고강초등학교 앞 청정 안심길 조성 공사 완료 모습.18일부천시는 최근 고강동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고강초등학교 앞 청정 안심길 조성공사’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통학로 전반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춰 추진됐다.

 

해당 사업의 총사업비는 당초 8억4천만 원에서 4억4천9백만 원으로 조정됐다. 부천시는 사업 전반을 재검토해 핵심 구간 위주로 정비 범위를 재구성하고, 한정된 예산 안에서 실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했다.

 

조성 대상지는 역곡로482번길과 고리울로, 고리울로28·40번길 일대다. 기존에 단절돼 있던 보도가 연결되고 노후 도로가 정비되면서 학생들의 주요 보행 동선 전반에서 안전성이 개선됐다.

 

시는 이번 공사를 통해 총 771.6㎡ 구간에 보도를 신설·정비하고, 2,493㎡의 도로를 정비했다. 이와 함께 디자인형 안전휀스 344m를 설치해 보행자 보호 기능을 강화했다. 특히 고강초 정문과 후문 일대는 보행공간을 넓히고 보차도 구분을 명확히 해 통행 편의성과 안전을 동시에 확보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는 학교 부지 매입이 어려운 현실을 고려해 기존 계획을 조정했다. 시는 지역 여건과 주민 의견을 반영해 도로 폭을 조정하고, 폭 1.5m 규모의 통학로를 새롭게 조성하는 방식으로 대안을 마련했다.

 

장환식 부천시 주택국장은 “고강초 앞 청정 안심길 조성은 도시재생을 통해 통학환경을 개선한 사례”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승만 독립40년 투쟁 다큐멘터리 “역사를 바로 이해할 때 미래가 흔들리지 않는다” 오늘 시사회는 역사적 사실의 재조명과 사회적 합의 형성을 위한 의미 있는 시작점이 되었다.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과거를 둘러싼 갈등을 넘어 공유 가능한 역사 인식과 사실 검증 중심의 토론 문화가 필요하다. 대한민국이 걸어온 길을 바르게 이해할 때, 우리는 더 강한 미래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2. [알림]행정민원구조센터의 체계적 구축과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정책 토론회 개최 행정민원구조센터의 체계적 구축과 향후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정책 토론회가 오는 26일 오전 10시,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토론회는 박정현 국회의원(국회 행정안전위원회·대전 대덕구)이 주최하고, 대한행정사회(회장 윤승규)가 주관한다.이번 토론회는 갈수록 복잡해지는 민원 환경 속에서 국민...
  3. 초등학생 51명 ‘디지털윤리 골든벨’ 왕중왕전… 글빛초 오정안 학생 최후의 1인 전국 초등학생들이 모여 디지털윤리 지식을 겨루는 ‘2025 디지털윤리 골든벨 왕중왕전’이 서울에서 열렸으며, 글빛초등학교 6학년 오정안 학생이 최후의 1인에 올라 대상을 수상했다.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6일 서울에서 전국 17개 시‧도 초등학교 4~6학년 학생 51명이 참가한 가운데 ‘2025 디지털윤리...
  4. 신당역–신중앙시장 지하 연결통로 개통… 이동 편의 대폭 개선 중구가 신당역에서 신중앙시장으로 이어지는 지하 연결통로를 개통한다.서울 중구는 2021년 12월부터 약 4년에 걸쳐 진행한 ‘신당지하상가~신당역 간 지하통로 연결공사’를 완료하고 지난 3일 개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하철 2·6호선 신당역과 신당지하상가, 그리고 그 위에 자리한 신중앙시장을 하나의 실내 이..
  5. 파주시, 노동·창업 통합지원 공간 ‘상생지원센터’ 개소 파주시가 노동 권익 보호와 창업 지원 기능을 통합한 상생지원센터를 개소한다.5일 파주시는 최근까지 문산도서관으로 사용되던 건물을 새로 단장해 파주시 상생지원센터(개포래로 42)로 조성하고 개소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박정 국회의원, 왕지앤 ‘베이징대학 창업훈련영’ 대표, 이준석 중소벤처기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